한국수필작가회
 
latest post | member list | registration of this day | search center
 
ID
PASS
자동 로그인
아이디 패스워드 찾기
회원에 가입하세요, 클릭

| 작가회 신입회원 가입 안내 |

신간 소개
동인지 출간 목록
회원 작품집 출간
문학상 수상 기록표
추천 사이트
예술 작품 감상
에세이 100편 고전 수필
국내 산문 해외 산문

오늘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수
최고 방문자수
방문자수 누계

한국동인지문학관 바로 가기
한국수필가협회 바로 가기
 
  제1회 한국수필작가회 동인작품상
  글쓴이 : 한국수필작… 날짜 : 15-06-13 11:28     조회 : 939    
제1회 한국수필작가회 동인작품상(2012년)-전, 한국수필작가회 문학상

 한국수필작가회 문학상은 본회 회원에게 주는 상으로 회원 가입 후 1년이 지나고 등단한지 15년 이하를 심사 대상으로 동인지에 발표한 작품 중, 가장 좋은 작품으로 선정하여 회원1명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 (단 미발표된 신작에 한함)

 

 
 
*수 상 자 : 임병문(수필가)
 
*수 상 작 : <궁리가 있는 새벽 길>
 
 

궁리가 있는 새벽 길

 

 

 

  여명을 맞으며 걷는 이른 아침의 산책은 언제나 내게 많은 궁리를 하게 한다. 침잠된 어둠을 벗어나 찬란하게 떠오르는 아침 햇살을 바라보며, 나는 간밤의 세월을 생각하고 밝아오는 오늘을 궁리한다.

  궁리(窮理)란 무엇인가. 사물 별개의 도리(道理)를 밝혀내고, 그 입장을 사유하는 것이 아니던가. 밤사이 내 입장은 어떠했고, 비오고 바람 부는 산책 길 그 강변에는 지난 밤 무슨 일이 있었던가.

  신 새벽 가시덤불을 헤집고 얼굴을 내민 나팔꽃의 그 청초함은 어이해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지고 마는 허망함인가.

  풀잎에 맺힌 영롱한 아침이슬이 한갓 바람에 덧없이 스러져야하는 까닭은 무엇이고, 물 고인 이랑을 벗어나 떠오르는 햇살에 몸을 뒤틀며 죽어가는 지렁이의 처절함은 그 무엇 때문인가.

  가슴 벅찬 그것들의 환희와 애련한 그것들의 모습을 나는 진정 잊을 수가 없다. 황홀하고 비감한 그것들의 생과 종말은, 산책 길 내내 내 가슴을 시리게 한다. 길지도 영원하지도 않은 삶을 그것들은 어찌하여 이토록 허무하게 살다 가는 것일까.

  이런 내 애달픈 궁리들은 어느 날 비로소 끝을 맺었다. 늦었지만 다행한 일이었다. 오랜 시간 사무치던 화두(話頭)에 나는 마침내 답을 얻은 것이다.

  꽃은 피기위해 시들고, 영롱한 아침이슬은 생명의 기()를 부르고 끝내 스러져갔다. 지렁이는 뜨거운 햇살아래 스스로 몸을 사라 한 점 거름을 남겼다.

  그것은 숭고한 생의 자태요, 만물을 이롭게 하는 소신공양의 장렬함이었다. 그것은 생존의 몸짓이요, 순환(循環)의 몸부림이었다. 바람조차 비조차 그런 세월을 도왔다.

  순환이란 면면히 이어지는 사물의 역사성을 말함이다. 밀어냄의 궁리이고, 받아들임의 도리인 것이다. 장강(長江)의 물결이 오늘도 유유히 흐르는 것처럼 그것들은 순환을 통해 현재에 이르고, 그것이 바로 삶이고 역사였던 것이다.

  다만 느끼지 못했을 뿐, 어쩌면 그것들과 나는 일찍이 한 통속이 되어 갖은 궁리와 조화(調和) 속에 그 도리를 함께 했을 것이다. 산책길의 내 온갖 자취가 바로 그것이다.

  나는 오늘도 궁리 속에 새벽길을 걷고 있다. 내 한 삶이 순환 속에 묻히고, 그 도리 속에 속절없이 내가 가고 있다. 덧없어도 내키지 않아도, 울고 웃으며 정녕 가야하는 그 길이 바로 삶의 길인 것이다. 아무리 궁리를 거듭해도 그것은 결코 역린(逆鱗)일 수는 없다. 자연의 이법(理法)인 까닭이다.

 

  ‘살아도 죽어도 / 그것은 이미 내 몸이 아니네 / 앉아도 서도 그것은 벌써 내 뜻이 아니네

 

  지은 이 알 수 없는 어느 고시(古詩)처럼 말이다.

 

 

*심사위원

  최원현(심사위원장),이정원, 김경실, 신일수

  하재준, 한동희 , 고동주, 이진화,  임병식

 

 

 

 
 


한국수필작가회 동인작품상
게시물 6
No Title Name Date Hit
6 제6회 한국수필작가회 동인작품상 한국수필작… 17.12.21 549
5 제5회 한국수필작가회 동인작품상 한국수필작… 16.12.07 723
4 제4회 한국수필작가회 동인작품상 한국수필작… 15.12.05 1014
3 제3회 한국수필작가회 동인작품상 한국수필작… 15.06.13 1114
2 제2회 한국수필작가회 동인작품상 한국수필작… 15.06.13 1302
1 제1회 한국수필작가회 동인작품상 한국수필작… 15.06.13 940
 
한국수필작가회 http://www.essay.or.kr 사무국 이메일 master@essay.or.kr 사이트 관리자 이메일 hipen@naver.com